본문 바로가기
주식

국내 주식 세금 종류(양도소득세,증권거래세,배당소득세)

by 시에스터 2021. 12. 28.

국내 주식에도 세금을 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금의 종류 또한 다양하게 있답니다. 오늘은 국내 세금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줄여서 양도세라고도 많이 불리는 양도세는 말 그대로 양도했을 때 내는 세금인데요. 즉, 내가 가지고 있던 주식을 누군가에게 넘기며 매도할 때 얻은 수익에 붙는 세금을 말합니다. 

 

그런데, 양도할 때 내는 세금인데 만약 오히려 팔았을 때 손해를 본다. 이런 상황이라면 세금을 내기 억울하겠죠? 그래서 마이너스가 되는 것은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얻은 수익에서 마이너스시켜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만약 4000만원에 매수한 주식 A를 5000만 원에 매도하여 1000만 원이라는 수익을 얻었다. 그 후 3000만 원에 매수한 B주식을 2500만 원에 매도하여 500만 원의 손실을 봤다. 이때 내야 하는 세금은?

 

각각 1000만원의 수익과 500만 원의 손실을 보았습니다. 이때 이 손실만큼 수익에서 뺀 금액에 한해 세금을 부과합니다. 이 경우라면 1000만 원-500만 원 = 500만 원이 세금을 내야 하는 돈인 거죠.

 

여기까지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를 들었던 것이었고요. 사실 양도소득세는 현행법상으로 대주주한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10억 이상 주식을 보유하거나, 코스피 기준 지분율 1%, 코스닥 기준 지분율 2%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가 내는 세금인 거죠. 대주주가 되면 양도가액-취득가액-필요경비-기본공제(250만 원)를 과세표준으로 22%(지방세 포함)를 과세해 납부해야 합니다.

 

 

대주주 요건

10억 이상 주식을 보유

코스피 기준 지분율 1%, 코스닥 기준 지분율 2%

 

그럼 이렇게 생각하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나는 딱히 해당이 안 되네? 

하지만 2023년부터는 법이 바뀌게 됩니다. 바로 5000만 원 초과해서 수익을 내게 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얘기해보겠습니다.

 

 

 

 증권거래세

 

 

다음은 증권거래세입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 증권거래세는 매도 시점의 가격에서 세금을 부과합니다. 증권사에서 알아서 떼 가기 때문에 우리가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 증권거래세

구분 코스피 코스닥
현행 0.23%(농어촌특별세 포함) 0.08%
2023년  0.15%(증권거래세는 폐지) 0.15%

 

작은 세율 같지만, 금액이 커지면 부담스러워질 수 있는 세율입니다. 다행히 2023년에는 더 낮춘다고 합니다.

 

 

 배당소득세

 

마지막으로 배당소득세인데요. 이름에 정답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금을 받을 때 내는 세금입니다. 배당소득세도 증권거래세와 마찬가지로 받기 전 이미 떼고 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것은 없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것은 배당수익이 200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따로 금융소득 종합과세로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배당소득세는 15.4%만큼 부과됩니다.

 

 

다만 ISA계좌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9.9%의 세율을 적용받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ISA계좌 단점과 혜택, 납입한도, 활용방안 총정리

 

참고하면 좋은 글

울산 페이 발급 및 사용 방법 가맹점 (울산 페이 총정리)

카이 카스 지갑 만드는 방법(PC버전)

LG전자 배당금, 배당일, 배당락일 총정리

배당 관련 내용 총정리(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배당락일, 배당기준일)

 

오늘은 국내 주식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주식 세금은 국내와는 조금 다른데요. 다음 시간에는 해외 주식 세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