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덱스 펀드란? 장점, 단점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by 시에스터 2021. 12. 29.

오늘은 펀드의 종류 중 인덱스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란

 

먼저 펀드에 대해서 가볍게 설명하자면, 간접투자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을 본인이 직접 매매하는 것은 직접투자방식이죠. 

 

펀드는 투자신탁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투자신탁은 '투자를 믿고 맡긴다'라는 뜻입니다. 즉, 펀드매니저와 같은 전문가에게 투자금을 맡기고 전문가가 운용한 후 그 수익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펀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인덱스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덱스 펀드란

인덱스 펀드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투자 방식을 채택하는 펀드입니다. 주가 지수라는 건 대표적으로 코스피 지수나 코스피200 등을 말합니다. 시장의 평균 수익율만큼의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코스피의 수익률이 10%라면,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 또한 10%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덱스 펀드의 특징은 변동성이 작고,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시장 지수 수익률을 따라가기 위해 시장에 포함되는 종목에 골고루 투자하는데요. 따라서 큰 등락폭 없이 안정적이죠. 

 

사실 이 부분은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험을 조금 감소하더라도 크게 수익을 가져가고 싶어 하는 투자자에게는 단점입니다. 반대로 등락폭이 큰 것을 싫어하는 투자자의 경우에는 장점이 되겠죠. 

 

인덱스 펀드의 대표적인 장점은 다른 펀드에 비해 보수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펀드매니저들이 기업을 선정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펀드들에 비해서 인덱스 펀드는 시장에 포함되는 기업에 별다른 선정 없이 투자하기 때문이죠.

 

인덱스 펀드의 단점은 시장 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장 상황이 안 좋은 경우 수익률이 안 좋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보단 위험을 최소한으로 하는 방식을 채택하기 때문에, 투자하시는 분의 성향이 보수적이라면 투자하기 적합한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액티브ETF란?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의 차이

카이 카스 지갑 만드는 방법(PC버전)

ETF란? 종류와 장점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