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추천] 공모주 청약 초보를 위한 가이드(청약방법,균등비례차이)

by 시에스터 2021. 11.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직접 해보고 수익을 내본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제가 하면서 좋다고 느낀 것은 주변에 공유하는 타입이라 친구한테도 하도록 권유했는데요. 생각보다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래서 초보를 위한 공모주 청약 가이드를 써보려고 합니다. 다만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점은 어쨌든 주식 투자이고, 적금이 아니기 때문에 100%로 수익이 난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자세히 알아보고 투자하거나, 블로그로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알려주시는 분들의 글을 꼭꼭 읽고 투자했을 때 수익이 날까를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 순서

2. 공모주 청약 방법

  -배정 방법

  -용어정리

3. 실제로 청약하는 과정

 

 

 

 공모주 청약이란?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공모주 청약이 대체 뭔가 하는 질문이 있으실 텐데요.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기 전에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사람들을 구하게 되는데요. 기업들뿐만 아니라 저와 같은 일반 개인들도 증권사를 통하여 새롭게 상장하는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이를 공모주 청약을 한다고 표현하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 순서


상장 신청 -> 심사 -> 승인 -> 증권신고서 -> 1) 수요예측 -> 2) 공모가 결정 -> 3) 청약(2일간) -> 4) 배정 및 환불 -> 5) 상장


기업의 상장은 앞에 적은 순서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비상장기업이 증권거래소에 상장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게 되면,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수요예측을 하게 되는데요.

1) 수요예측에서는 상장할 기업의 주식을 원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얼마나 있는지, 원하는 가격은 얼마인지 알 수 있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청약을 할 때도 수요예측이 얼마나 좋게 나왔는지 확인하고, 청약을 할지 판단의 지표로 삼으면 되겠죠.

2) 이러한 수요예측 결과를 토대로 기업에서 공모가를 정하게 됩니다. 높은 가격을 쓴 기관이 많을수록 높은 공모가로 정하게 됩니다.

3) 이렇게 공모가가 결정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청약을 하게 되는데요. 기업의 상장을 주관하는 증권사(주관사)에서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4) 2일간의 청약이 끝나고, 다음 날 주식 배정 결과를 알려주는데요. 이때 1주가 배정됐다면 넣어뒀던 증거금에서 1주만큼의 돈을 제외하고 나머지 돈이 청약일 이후 이틀 째 되는 날에 환불됩니다. 만약 목, 금요일 동안 청약했다면 주말이 지나고 화요일에 환불받게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상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9시 장이 시작하면 잘 보고 있다가 언제 매도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보통은 9시부터 9시 10-15분까지 제일 많이 오르는 것 같습니다.
모든 주식이 그런 건 아니고, 오히려 나중에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하게 하겠다면 보통 장 초반에 팔고 나오는 것이 좋은 것 같네요.이건 정답이 없으니 잘 보고 판단하세요.

최근 지오엘리먼트의 경우, 상장 첫날에는 쭉 빠졌다가 4 거래일 동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부분은 횡보 혹은 하락하는데 지오엘리먼트는 조금 특이 케이스 같네요. 이런 경우도 있다고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이제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1. 청약 신청할 기업의 일정 확인하기
38 커뮤니케이션, 증권플러스 비상장 어플에서 확인하거나 블로그에서 확인해도 됩니다.


2. 투자할 만한 기업 찾기 - 수요예측, 기업이 운영하는 사업, 공모가, 의무보유확약비율, 유통비율 등

사업에 대한 내용: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최근 시장에서 핫한 사업인지, 앞으로의 사업성은 어떨지를 잘 봐야 합니다.

수요예측 앞에서 설명했었죠? 수요예측율이 높을수록 좋겠죠.

공모가가 너무 높은 경우 크래프톤처럼 오히려 공모가보다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기관투자자가 의무적으로 매도하지 못하고 가지고 있어야 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은 주가 상승으로 수익을 보고 나면 파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동안의 공모주를 봤을 때 9-10% 이상이 되면 지표 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시장에서 인기 있는 테마에 속한 기업이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최근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의 경우 수소 사업을 하는 회사로 전망이 좋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따상이 됐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드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청약을 결정해야 합니다. 어느 지표 하나가 별로라고 그 청약이 별로인 것은 아니니깐요.


3. 주관사 확인한 후 계좌 개설하기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청약일 전에 개설해야 해야 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한 증권사에서 개설하게 되면 20영업일 이후에 다른 증권사에서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개설하지 말고, 원하는 기업의 주관사를 잘 확인하고 개설해야 합니다.


4. 청약일에 증권사에서 신청하기

여기서 넣을 돈은 증거금이라고 하는데, 주식 합산 금액의 50%만 넣어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균등만 할지/ 비례로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 증권사에서 신청할 때는 주관사가 하나라면 상관없지만, 여러 곳에서 한다면 청약 마지막 날에 경쟁률을 잘 보신 다음에 신청하세요.

 배정방법-균등, 비례


균등배정: 정해진 물량에서 청약신청 건수만큼 나누어 주는 것
최소 수량 10주의 50%만 증거금으로 내면 됨

예를 들어, 균등배정 물량이 200,000주이고 신청한 사람이 100,000명이라면 20만에서 10만을 나눈 2주만큼 한 사람 당 가져가게 됨
한 주에 10,000원인 주식을 균등 청약하겠다면,
10,000 * 10(주) = 100,000 원의 50%인 50,000원만 증거금으로 넣으면 됩니다.


비례 배정: 많은 돈을 넣을수록 더 많이 배정받는 것

경쟁률이 1000:1이라는 것은 1000주 금액만큼 넣었을 때 1주만 받는다는 것을 말함

예를 들어보자면,
한 주에 10000원인 주식을 청약하게 됐는데, 경쟁률이 1000:1인 경우 내가 한 주를 받기 위해선 10000(한 주당 가격)*1000(주식 수)=10,000,000 (1000주만큼의 금액) / 2 = 5,000,000 만큼 증거금으로 넣으면 됩니다.


● 균등만 할지, 비례도 할지를 결정할 때는 기회비용을 감안해보는 것이 중요
대출 시 이자비용 혹은 예적금의 이자비용 등을 계산해보기

특히나 비례를 넣게 되면 큰돈이 들어가게 되는데, 요즘은 경쟁률이 높아서 1억을 넣더라도 많이 못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확신이 있다면 비례로 넣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용어정리

따블: 장 시작할 때 주가를 시초가라고 하는데 이러한 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가 되는 것을 말함
예) 10,000원 공모가의 기업이 상장했다. 상장 당일 9시부터 가격이 20,000원부터 시작한다. 이를 따블이라고 함

▷따상: 따블 된 가격에서 30%까지 오른 것을 말함
예) 앞선 예에 나온 주식이 시초가가 20,000원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올라 20,000원의 30%가 더 오른 26,000원이 됐다. 이를 따상이라고 함

▷따상상: 상장 다음날 또 한 번 30%가 더 올라 상한가를 기록했을 때를 말함

◆ 추천하는 것: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알리미 신청 -> 상장 알림이나 청약 날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좋다.

실제로 청약하는 과정


1. 증권사 계좌 개설

2. 마지막 날에 경쟁률 확인해보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에 넣기

3. 증권사의 메뉴에서 공모주 청약 찾기(못 찾겠다면 위의 검색 탭에서 검색하기)

4. 청약하려는 기업을 누르고, 청약수량에 원하는 수량을 입력하기(균등이면 보통 10주만, 비례면 원하는 만큼 입력)

출처 미래에셋증권

 


오늘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블로그를 통해 공모주에 대한 정보와 주식 공부를 위한 기초 정보들을 올릴 예정이니 아래 오픈채팅으로 들어오시거나, 카카오뷰를 구독하시면 편하게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pf.kakao.com/_xidLhb

 

한걸음,한걸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pf.kakao.com


https://open.kakao.com/o/gdRIYpLd

 

공모주 정보 공유,주린이를 위한 공부방

#공모주청약 #주린이 #주식공부 #재테크

open.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