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외거래방법과 상장 시 장외주식은 어떻게 될까?

by 시에스터 2021. 6. 30.
장외시장이란? 장외시장거래방법 장외주식 상장 후에는 어떻게 될까?



안녕하세요. 요즘 크래프톤과 카카오뱅크 상장으로 인해 장외시장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 상태입니다. 따상을 노리며 장외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런 장외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거래방법과 상장 후에는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장외시장이란?

증권유통시장은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은 거래소 시장입니다. 이러한 거래소 시장은 증권사(kb증권, 키움증권,삼성증권 등등)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장외시장은 비상장된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거래가 이루어지는데요. 거래 방식에 따라 '직접거래시장' 과 '점두시장'으로 나눠집니다. 직접거래시장은 투자자 상호간의 개별적 접촉과 협상에 의해 주식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고, 점두시장은 중개기관인 증권회사의 창구에서 주식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입니다. 장외시장은 거래소시장과는 다르게 증권회사와의 전화나 전산망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여 매도자와 매수자가 서로 가격이나 수량 등을 결정합니다.

(출처-네이버 두산백과)

장외주식 거래소와 거래방법

이러한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많이들 이용하는 거래소를 소개하겠습니다.

 

 

1. K-OTC 장외주식거래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장외주식시장입니다.
K-OTC 내의 장외주식은 많이들 사용하는 증권사 모바일앱을 통해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외주식으로 등록되기 위한 기업의 요건으로는 연매출 5억 이상, 감사인의 감사의견 적정, 자본전액잠식이 아니어야 한다 등이 있습니다.
기업의 정보는 다트, 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거래 시 매도세(0.23%)와 양도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소액주주도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만 중소기업,중견기업,벤처기업 거래에서는 부과하지 않습니다. 양도자가 직접 양도소득세를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거래방법]

증권사 어플을 이용하여 상대매매방식으로 매수,매도가 가능하다. 상장 주식과 거래 방식이 같다.


2. 38커뮤니케이션


증권사가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비상장주식을 거래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하는 곳이다. 각종 비상장 주식들에 대한 정보가 올라와있다.


[거래방법]


1) 회원 가입을 한다

2) 원하는 종목의 매수,매도 호가를 확인한다.


3) 매도나 매수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와있는 연락처로 연락해봅니다. 이 때 나와 있는 연락처는 중개인의 연락처이고 중개인의 중개를 통해 가격을 협의해보고 가장 저렴한 곳과 거래합니다.

4) 매도자가 보통 주식을 선입고해주고, 그 후에 현금을 송금합니다. (거래 전 대포폰이 아닌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증권플러스 비상장


두나무에서 운영하고 있는 비상장주식 거래 어플입니다. 소액으로도 거래가 가능하고, 앱을 통해 거래할 수 있다. 38커뮤니케이션과 다르게 협의하지 않고 '바로주문'을 통해 빠르게 거래가 가능하다. 거래를 위해서 삼성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상장 후 장외주식은 어떻게 될까?

이러한 비상장 주식들을 매수하려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상장한다는 소식을 나오면 큰 수익률을 가져다 주고, 상장 후에도 높은 수익률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상장을 할지 확신할 수 없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투자하여야 한다.
또한 상장 후에도 장외주식으로 거래했던 주가만큼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한창 공모주의 열기가 뜨거웠던 시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장 이슈가 터지면서 주가가 6개월 동안 74% 이상 상승했었다. 상장 전날에는 19만 2000원에 거래되었는데 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한 후, 둘째날 19만원까지 오르고 11만원까지 하락하였다. 현재는 15만원까지 상승한 상태이다. 이렇듯 장외주식을 샀다고 무조건 수익을 얻는다고 볼 수는 없다. 물론, 카카오게임즈처럼 높은 수익을 얻는 경우도 있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고 위험성이 따르기 때문에 단순히 이 주식은 오를꺼야 하는 생각만 가지고 거래를 하기보단, 객관적이고, 적극적인 기업분석을 통해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