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마트가 인수하는 이베이코리아와 관련주 정리

by 시에스터 2021. 6. 18.


이마트가 인수하길 희망하는 이베이코리아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마트 이베이코리아 인수 희망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의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데이터와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이베이코리아의 인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가 운영하고 있는 SSG닷컴은 2.4%입니다. 그래서 신세계가 인수에 성공하게 되면 이베이코리아의 점유율을 합쳐 점유율 14.8%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마트(신세계그룹)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본입찰에 참여하였고, 16일 미국 이베이가 본입찰 결과에 대해 통보했다고 합니다. 이번 입찰은 오픈 방식이기 때문에 인수 확정은 아니지만
구체적인 매각가와 세부계약조건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협상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커머스 시장이란?


전자상거래의 약자로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G마켓이나 옥션뿐 만 아니라 쿠팡, 네이버 쇼핑도 이에 해당합니다.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통로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베이(eBay)는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전세계에서 사업체가 일반소비자에게 제품을 사고 팔도록 하는 이베이닷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베이가 한국의 옥션을 2001년에 인수하고, G마켓을 2009년에 인수한 후 출자시킨 회사가 이베이코리아입니다.

이베이 코리아는 판매자가 한국 온라인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 시장에도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온라인 전자결제수단인 페이팔(PayPal)을 통해 결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2020년 이커머스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쇼핑이 1위로 17%, 2위는 쿠팡 14%, 3위는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G9) 12%를 차지합니다.

2020년 매출액은 1조3천억원, 영업이익은 850억원입니다. 총 거래액이 연간 20조원에 달합니다. 또한 16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주문부터 입고, 재고관리,포장,배송까지 모든 주문처리과정을 제공하는 스마일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선식품을 배송은 판매자가 물류센터에서 바로 출고할 수 있도록 하는 '셀러플렉스'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국내 1위이던 이베이코리아의 점유율은 쿠팡과 네이버에 밀려 3위로 밀려 났습니다. 쿠팡과 네이버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잡힌 겁니다. 쿠팡의 경우에는 물건을 직접 매입하여 자사 물류센터에서 바로 배송할 수 있는 로켓배송이 특징입니다. 쿠팡은 지금까지 계속 적자였지만 미국 상장 시에 약 68조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관련주 정리


1. 한국맥널티
2019년 이베이코리아 베스트 파트너 선정
커피와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매출액은 490억, 영업이익은 33억이다.
매출의 80%는 커피 사업에서 나온다.

주가추이를 보면 5월31일 20%의 상승을 보이면서 고가를 기록했다가 현재는 하락한 상태이다.

2. 카페24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 결제지원 제휴업체입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자에게 원스톱 이커머스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T기업입니다.
매출구성은 결제 솔루션이 25.9%, 공급망 서비스가 2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판매자가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디봇'의 사용기업은 10만 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매출액은 2017년부터 증가하는 추세이나, 영업이익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주가 추이를 보면 4월 14일 36000원을 찍은 후 계속 하락하여 최근은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